[오늘은 생각중] 결국 거짓, 결국 기만, 결국 카카오톡

카카오가 결국 유저들을 기만했다. 카카오 우영규 부사장은 국정감사장에 출석해 "카카오톡 롤백이 기술적으로 어렵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과연 기술적으로 어려운 것일까? 아마 우 부사장이 홍민택 CPO의 거짓부렁에 놀아났거나, '금융기술적'으로 손실을 감내할 수 없기 때문에 같이 공범이 되려고 한 것이 아닐까 싶다.   카카오톡 롤백 할 수 없는 이유. "이전 버전 어차피 들고 있을거 아니예요? 그럼 그냥 롤백하면 되는거 아니예요?" 카카오톡은 그냥 단순한 구조의 메시징 앱이 아니죠. MAU도 약 4,819만 명 되니까요. 이런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메시징 플랫폼에서는 롤백은 단순하지 않아요.. 오지게 욕을 먹은… https://t.co/spd1MQLpen — lucas (@lucas_flatwhite) October 14, 2025   인터넷에 기술적으로 어려운 이유를 누군가 적어놨으나, 이 이유는 공학도의 입장에서 보면 잘 모르고 하는 소리라고 치부된다. 먼저 "메이저 업데이트이기 때문에 프로토콜과 데이터 구조로 기록을 하고 있을 수 있다"라는 주장은 다르게 말하면 "이전 버전의 카카오톡 메신저 내용은 기록되지 않고 있다"라는 얘기와 같다. 현재 구버전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정상적으로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다. 프로토콜이 달라졌다면 구버전 카카오톡에서는 이전 프로토콜로 기록이 되고 있기 때문에 메시지가 가지 않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에는 '카카오톡 구버전으로 돌리는 방법' 같은 팁이 공유되고 있고, 사람들이 잘 이용하고 있다는 점을 볼 때, 이런 주장은 설득력을 잃는다. 인프라를 수정했기 때문에 어려울 것이라는 주장도, 구버전 앱 실행이 정상적으로 된다는 점. PC카톡, macOS 카카오톡이 정상적으로 실행되고 있다는 점 등을 본다면 서버 프레임워크가 구버전과 차이가 없다는 뜻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카카오톡은 메신저 앱 중...

[오늘은 운전중] 내가 당해본 스마트포투 폭탄 구입기 1편

얼마 전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스마트포투 2세대를 구입했다.
(돈을 쓰고 싶었다기 보다는, 이때 심적으로 힘들었다.)

나온지 벌써 10년이 넘어가기 때문에 
요즘 나오는 차량들보다 옵션이나 성능이 딸린 차지만,
'벤츠'에서 만들었다는 점과 아기자기한 디자인 
그리고 '경차'라는 점은 이 차를 자꾸 생각나게 했다.

골프 카브리올레도 경유차이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경유로 맞춰보려고 경유차를 알아봤는데, 
생각보다 차를 찾는 것이 쉽지는 않았다.

그 중에서 X카에 유일하게 올라와있는..
경유차이면서도 뚜껑이 열리는 '카브리올레 CDI'를 봤는데,
킬로수가 19만 6천... 짜리가 860...

하...

요즘 타이밍체인도 교체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많이 나오고 있었기에 
이 차를 살까 말까 고민하다가
일단 가서 한 번 보자! 라며 하고 대구로 갔다.


도착했을 때 차를 봤는데...
한 8개월 정도 서있던 차답게...
여기저기가 녹슬었고, 상태가 진짜 안좋았다.

심지어 차 안에는 전날 내렸던 비때문에 물이 고여있었는데...
이 차를 살까 말까 고민하다가 
가열차게 7백 정도면 가져가겠다고 이야기를 했다.
(이제 생각해보니 4백을 불렀어야 했다....)

이때 머리속으로 한 생각은 
탑 크리닝 50에, 타이어 30, 엔진오일 20 정도에
이것저것 하면 대략 150정도는 깎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질렀고,
딜러가 이걸 받으면서 거래가 성사됐다.

당시 딜러가 계약사항 밑에 
"시승 후 구매한 것이므로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추후 상사에 이의 제기 않기로 함"
이런 단서조항을 달았는데...

이 단서조항을 달 때, 스탑을 외쳤어야 했던 것 같다...

휴.....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오늘은 공부중] 조명의 기능

[오늘은 공부중] 인물 구도 여백 이름

[오늘은 공부중] 방송 프로그램의 가상광고 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