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생각중] 결국 거짓, 결국 기만, 결국 카카오톡

카카오가 결국 유저들을 기만했다. 카카오 우영규 부사장은 국정감사장에 출석해 "카카오톡 롤백이 기술적으로 어렵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과연 기술적으로 어려운 것일까? 아마 우 부사장이 홍민택 CPO의 거짓부렁에 놀아났거나, '금융기술적'으로 손실을 감내할 수 없기 때문에 같이 공범이 되려고 한 것이 아닐까 싶다.   카카오톡 롤백 할 수 없는 이유. "이전 버전 어차피 들고 있을거 아니예요? 그럼 그냥 롤백하면 되는거 아니예요?" 카카오톡은 그냥 단순한 구조의 메시징 앱이 아니죠. MAU도 약 4,819만 명 되니까요. 이런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메시징 플랫폼에서는 롤백은 단순하지 않아요.. 오지게 욕을 먹은… https://t.co/spd1MQLpen — lucas (@lucas_flatwhite) October 14, 2025   인터넷에 기술적으로 어려운 이유를 누군가 적어놨으나, 이 이유는 공학도의 입장에서 보면 잘 모르고 하는 소리라고 치부된다. 먼저 "메이저 업데이트이기 때문에 프로토콜과 데이터 구조로 기록을 하고 있을 수 있다"라는 주장은 다르게 말하면 "이전 버전의 카카오톡 메신저 내용은 기록되지 않고 있다"라는 얘기와 같다. 현재 구버전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정상적으로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다. 프로토콜이 달라졌다면 구버전 카카오톡에서는 이전 프로토콜로 기록이 되고 있기 때문에 메시지가 가지 않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에는 '카카오톡 구버전으로 돌리는 방법' 같은 팁이 공유되고 있고, 사람들이 잘 이용하고 있다는 점을 볼 때, 이런 주장은 설득력을 잃는다. 인프라를 수정했기 때문에 어려울 것이라는 주장도, 구버전 앱 실행이 정상적으로 된다는 점. PC카톡, macOS 카카오톡이 정상적으로 실행되고 있다는 점 등을 본다면 서버 프레임워크가 구버전과 차이가 없다는 뜻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카카오톡은 메신저 앱 중...

[오늘은 운전중] 내가 당해본 스마트포투 폭탄 구입기 3편

폭탄이라고 하면 차량가액보다 수리비가 더 나오는 경우인데, 아직 그정도까지 가지는 않았다. 문제는 들어가야 할 돈이 차량가액을 오버한다는 것이다. 일단 외관으로는 가장 많이 드는 것이 소프트 탑... 무시하고 타면 크게 상관은 없을 것 같지만, 적어도 크리닝은 한 번 필요해보였다. 무엇보다 오래되다보니 내부 프레임 색깔이나 방수 성능에 살짝 의문이 들었는데, 이 탑갈이만 대략 2백 정도 들어간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소프트탑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가성비 측면에서는 쿠페보다 못한 것이 사실이다. 두 번째는 문콕 상태인데.... 측면부가 이건 좀 봐주기가 어려울 정도로 심하게 문을 쾅쾅 닫았던 것 같다... 페인트 칠이 벗겨지고, 여기저기에.. 하필 그 접혀진 부분만 떨어져나가서 이건 뭐 문짝을 바꿀게 아니라면 복구가 힘들 것 같은 느낌... 얘도 교체한다고 하면 문짝 하나에 50씩은 줘야 한다.... 그리고 후방카메라.... 다른 스마트포투는 매립도 잘해놨는데, 얘는 진짜.... 보기 싫을 정도... 화물차에 다는 후방카메라를 억지로 달아놓은 것 같았다.... 구멍난 트렁크 부분을 교체하고, 후방카메라를 다시 설치한다고 하면 적어도 100만 원 이상 깨질 것임을 확실시.... 휴다 휴.... 외관적인 측면만 적으면 이정도인데, 내부는 더 심하다.. 일단 네비게이션... 안맞는 거 가져다 끼워놔서 그런지 와꾸가 안맞는다....  하단쪽 양 옆이 붕 떠서 보기 흉한데, 이거 교체하려면 적어도 20~30은 줘야 할 것 같다... 두 번째로는 클러치... 이건 솔직히 부품값은 얼마 안하는데, 공임이 어마무시하다... 중고나라에서 세트 39만 원에 팔던데, 공임은 아마도 70정도 받을거니까 적어도 100만 원 이상 깨질거 각오해야 할듯... 마지막으로 타이밍체인... 스마트포투는 반영구라고는 하지만, 엔진 보링은 한 번 해주는게 예방정비 측면에서 필요해보였다.. 보험 차량가액이 4백 인데, 보링 가격이 3백이면 이걸 해야 하는거냐... 말아야 하는거냐.... 마음이 ...

[오늘은 쉬는중] 영감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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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촌이라 불리시기엔 나이를 좀 생각해주셔야...

[오늘은 쉬는중] 내일은 11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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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아카데미 카운터 보시는 분이 빼빼로 주시네. 피곤해서 갈까말까 하다가 왔는데 개이득. 오늘 7번 아이언으로 비거리 100m 나와서 기분이 좋아짐  ㅎㅎ 맨날 100m 벽을 못넘어서 아쉬웠는데... 우드랑 드라이버로는 넘어봤지만 7번으로 넘으니까 좋다 ㅎㅎ 연습으로 얻은 굳은살... 하... 그래도 아직 갈길이 멀었다 ㅜㅜ p.s. 헬스장은 빼빼로데이도 남다르네... 단백질바와 바나나를 주다니...

[오늘은 운전중] 내가 당해본 스마트포투 폭탄 구입기 2편

 스마트포투의 승차감은 정말 '쇼바'라는 것이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극악이라고 한다. 오죽하면 아반떼가 PC방 의자라고 한다면, 스마트포투는 공원 벤치 정도? 라는 우스갯 소리가 나올 정도다. 이 차의 승차감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기에  "아 이렇게까지 승차감이 거지같구나. 하지만 경차니까" 라는 생각했다. 대구에서 울산까지 대략 70km 정도 되는거리를 꾸역꾸역 운전을 해서 왔는데, 이때까지만 해도 "차가 잘 안나가네?", "언덕을 잘 못올라가네?" 이정도 생각만 가졌지. 이 차에 문제라 엄청 많을 거란 생각은 하지도 못했다.... 차를 가져온 날이 저녁 근무를 하는 날이었기에 일단은 차를 주차해놓고, 근무를 서면서 스마트 정비를 맡길 곳을 찾아봤다. 아무래도 한 두푼 하는 차도 아니고, 이 차를 20대때부터 갖고 싶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오랫동안 탈 생각을 하고 예방 정비를 맡길 생각이었다. 그렇게 찾게 된 울산의 한 정비소.... 뭐 사실 이때까지만해도 스마트포투 정비소에 대한 지식도 없었는데, 이 정비소를 택하게 된 이유는 딱 하나. 사장님이 스마트 포투를 운전한다는 점이다. 아무래도 정비하시는 분들도 남의 차종 보다는 자기 차종에 대해서 더 잘 알지 않겠는가. 그런 생각으로 유안모터스라는 곳을 방문했는데, 입구에 스마트포투가 서 있는 것을 보고 "믿고 맡길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장님, 이 차 방금 가져왔는데 수리 좀 싹 봐주세요. 안 좋은 부분은 싹 바꿔주세요" "ㅇㅋ" 그렇게 사장님을 믿고 내 주력카인 골프 카브리올레를 끌고 출근을 했다. 하루. 이틀. 사흘. 하루하루 지나도 연락이 없자 뭔가 덜컥 겁이 났다. "뭐지? 왜 연락이 없지?"  기분이 쎄한 느낌이 들어 카센터에 연락을 했더니... 아니나 다를까.... 우선 경유차에 들어있는 터보차저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 악셀을 누르면 흡기...

[오늘은 생각중] 아쉬운 11월 9일, 아쉬운 소방의 날

매년 11월 9일은 소방의 날이다. 119를 본딴 건데 취재를 하다가 이상한 것을 알게 됐다. 내가 있는 지역에서는 소방의 날 행사가 없는 것이다. 18개 본부 200여 개의 일선서에서 소방의 날 행사를 하는 것 같은데, 심지어 소방마저도 신경쓰지 않는 것 같은 기분이다. 민간에서도 소방의 날을 활용한 홍보는 거의 없는 것 같다. 파리바게트는 소방차 케이크를 출시했다는데, 소방차 케이크를 무료로 줄 것도 아닌데, 그냥 제품 홍보라는 생각이 든다. 요기요는 K급 소화기를 기증하는 행사를 했다고 하는데, 그냥 소방의 날을 걸쳤을 뿐인 사회공헌활동.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것 같다. 세상을 삐딱하게 보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업계에 있다보니 '의도'없는 행동은 없다는 생각을 항상 하게 된다. 국군의 날을 제외한 경찰의 날에도 그렇게 비중있는 행사는 없었다. 하지만 소방은 국민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공무원이기에 이런 무관심이 아쉽기만 하다.(물론 일선본부의 소방본부 공보담당자의 대응은 아쉬움이 지나치다못해 답답할 때도 있긴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이 내년 해외순방에 역대 최다 편성을 했다고 한다. 지금껏 외국을 다니면서 이렇다할 성과가 있던 것도 아니기에, 단순히 외국을 둘러보러 다니는 것으로만 보인다. 차라리 그 돈의 일부를 국민 안전에 썼다면 해외순방보다 값진 것을 얻을 수 있지 않았을까...

[오늘은 생각중] 암화화폐의 특징이 사라진 암호화폐

거의 대부분의 암호화폐를 '비트코인'이라고 통칭할 정도로 비트코인은 암호화폐계의 구글 같은 존재이다. 비트코인을 포크해서 나오는 수익을 또 나누는 코인이 나오고, 10만 전자와 1억 코인 중 누가 먼저 목표에 도달할 것을 놓고 경쟁을 하기도 했다.(결국 둘다 물거품이 됐지만...)   암호화폐 업계에서 유독 우리나라는 시장 열풍이 거셌다. 좁은 땅덩이에 정보를 빠르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 문제였던 것인지, 모두가 힘들 때 한 몫 챙겨보자는 열망이 붐을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거래가격이 다른 나라 시장가보다 높았기에 김치 프리미엄이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질 정도였다.   그런 암호화폐가 지금은 절반 수준인 4천만 원 정도에 거래되고 있다. 업비트나 코빗같은 거래소에서 상장폐지된 암호화폐들은 수도 없이 많고, 실체를 알 수 없는 코인들이 아직까지도 버티고 있는 경우도 있다.(가령 도x코인 같은 것 말이다) 암호화폐의 특징은 탈중앙화와 익명성이라 생각한다. 금본위제로 중앙은행이 통제하던 기존 화폐의 가치가 아닌, 시장이 화폐의 가치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거래 내역은 철저하게 익명에 붙임으로써 자유로운 거래를 꿈꾸게 하는 것이 비트코인의 창시자인 나카모토 사토시의 생각이 아니었을까 싶다.    하지만 검은 자금, 투기, 시세조작, 뇌물 등 여러가지 문제점이 나타났고, 중앙에서 가상자산을 통제하려 한 것이 지금처럼 가상화폐 붐을 꺼트리게 만든 하나의 방아쇠가 됐다고 생각한다. 결국 이러한 조치들은 옵저버나 페이코인, 밀크코인처럼 기술개발에 공을 들인 코인들마저 그 붐을 꺼뜨리게 만들었다.   기술개발에는 명과 암이 있다. 가령 자동차로 우리 생활을 편해지긴 했지만,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사람은 매일 나오고 있다. 그런데 가상화페에서는 어두운 면만 봤을뿐, 사실 밝은 면을 제대로 이해하려는 기사는 거의 없던 것 같다. 오로지 비트코인 얼마 돌파, 이더리움 얼마 돌파 이런 경마성 보도가 연일 이어지면서 열풍을 불렀고,투기를...

[오늘은 운전중] 스마트포투 타이어 교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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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탄 스마트포투 CDI를 들고와서 수리 맡기고  운전을 한 지 3일차... 아무리봐도 타이어는 갈아야 했기에  여기저기서 비교하고 있었다. 타이어 가격이야 뭐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니지만, 사기 아닌 사기를 당한 내 입장으로썬 최대한 지출을 아껴서 본전을 뽑아봐야 했기에 타이어 가격도 아껴봐야했다. 스마트 포투는 앞뒤 타이어가 짝짝이다. 앞은 165 R60 15 뒤는 185 R55 15 차가 이렇다보니 위치교환을 통한 수명 연장의 꿈은 사실상 힘든 실정... 마모한계선 오면 그냥 교환 가야 한다... 코스트코 타이어 견적가격이 대략 36만 원인데, 코스트코 가격은 여기에 포함해야 할 것이 더 있다. 설치비와 타이어 처리비...  한짝에 8천 원 정도 하니,  36만 원에 3만 2천 원을 더하면  대략 40만 원을 생각해야 한다. 인터넷 최저가는 그래도 좀 많이 싼 편 SSG닷컴에서 25만 원 견적을 뽑았는데, 여기에 휠 얼라인먼트랑 밸런스도 본다면  대략 30만 원 정도 할 듯 했다. 가격은 얼마 안하지만  사기 아닌 사기를 당했단 생각에 머리가 복잡해질때쯤  골프로 기분전환 좀 하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들린 집 앞 타이어 은행. 타이어은행을 그닥 좋아하지 않는 이유 중에 하나는  생산된 지 오래된 타이어 재고를 새 타이어 가격보다 살짝 싸거나, 1~2만 원 저렴하게 판다는 것이다. 타이어가 굴러가지 않은 상태에서 오래되면 딱딱해지기도 하고, 때로는 갈라지기도 하기 때문에 1~2만 원 아껴서 수명단축 하고 싶진 않았다. 그래도 요즘은 이벤트 기간이기도 하고, 울산은 자동차의 도시답게 소비가 많을 것이라 생각해 들렀는데, 30만 원을 부르더라. 그것도 휠 얼라인먼트 포함해서!!!!!!! 바로 콜!!!! 했는데 나중에 넥센으로 타이어 맞춰야 할 것 같다면서 1만 8천 원을 더 부르더라... 30만 원은 가장 저렴한 타이어라고 했는데, 넥센이 가장 저렴하지 않나...? 금호,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