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생각중] '기내 만취 루머' 소유, 항공사 사과받더니 더 깡말라졌다…"밥 더 먹어야겠네"

네이버 포털을 보던 중 나온 인터넷 기사의 제목이다. SNS 사진을 복사해, 붙여넣고, 고혹적, 건강미 등의 자극적인 언어를 붙인 뒤, SNS 댓글 몇 개를 인용해 송고 하면 끝. 잔뜩 그래 뭐 소유 일상이 궁금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기내 만취 루머가 있었다는 이야기도 저 기사를 보고 알았다. 그런데 뭐... 이걸 기사로 접할 정도인가? 싶은 생각은 든다. 한 10년 전에 인터넷 언론사에 근무 했을 당시에도 이런 비슷한 기사를 쓰라고 요구받은 적이 있다. 뉴스 가치에 대해 5대 가치니, 10대 가치니 말은 많지만 그래도 시의성, 근접성, 저명성, 영향성, 흥미성 등이 충족돼야 기사에 가치가 있다는 것은 이견이 없는 것 같다. 소유는 유명하니까 저명성은 있다고 치자. 그렇지만 시의성도 없고, 근접성은 잘 모르겠고, 영향성과 흥미성..은 사람마다 다르다고 치더라도 SNS에 올린 사진을 기사로 쓸 정도로 뉴스 가치가 있을까.... 10년이 지난 지금도 비슷한 기사가 여전하다는 점을 보면 바뀐 것은 없는 것 같다. 연예기사의 댓글을 막은 것? 그것은 시스템이 변한 것이지, 인터넷 연예 매체의 취재 방식이 바뀐 것은 아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뉴스 수용자 조사를 보면 2023년 국민 10명 중 2명 좀 넘는 사람들이 봤던 뉴스를, 지난해에는 2명도 안보기 시작했다. 뉴스에 대한 피로감이 주된 이유였다. 시도때도없이 쏟아져 나오는 정치기사, 연예인이 1인 미디어에 올린 소식을 다룬 연예기사, 다른 매체가 쓴 기사를 오타까지 고치지 않고 그대로 복붙한 Ctrl +C, V 기사 등등등 고쳐야 할 것은 한, 두 가지가 아니지만 고칠 생각도, 의지도 없어 보인다. 인터넷 매체는 해마다 늘어 2만 개가 넘었다. 자정이나 개선 노력은 보여주기식일 뿐이다. "언제 개선되냐"라고 물어봤자 "헌법에 보장된 언론, 출판의 자유를 억압한다는 프레임을 씌우는데 어떻게 하느냐", "대형 언론사만 이득을 본다"라며 사실상 방치한다. 그렇게...

[오늘은 공부중] RHEL(Redhat Linux)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


RHEL, RedHat Enterprize Linux는 가장 성공한 유료리눅스로 알려져있다. 검증된 디지털저장소(레포지터리)를 운영하고, 철저한 유지보수를 통해 강력한 보안성을 자랑하지만 단점이 있다면 일단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너무 비싸다는 것이다. 1년 구독을 기준으로 100만 원이 넘어가니 개인 이용자는 고려 대상도 아니고, 중소기업 입장에서도 그닥.. 메리트가 있지는 않다. 예전에는 여기서 유지보수 기능만 뺀 CentOS가 있기는 하지만, Redhat의 정책 변화로 Fedora와 같은 테스트 제품이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Ubuntu와 같은 다른 리눅스 운영체계로 넘어갔다.


이탈이 많아지면서 Redhat도 나름 차선책으로 내놓은 것이 RHEL의 무료 버전을 배포한다. 조건은 개인 개발자로 소규모 워크로드도 가능하다고는 하다. 최대 16개 시스템까지 등록할 수 있으며, 기술지원은 받을 수 없다. 요약하자면 CentOS에 제약을 걸어서 배포하는 것이다.

RHEL의 무료 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물론 CentOS 시절과 비교하면 장단점이 있다. RHEL의 모든 기능을 온전히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CentOS처럼 개방돼 있지는 않아서 순정상태로는 최신 기능을 이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서드파티 레포지터리를 이용할 수 있기는 하지만 보안성을 보자면 살짝 찝찝한 감이 없지 않다. 그렇다고 검증된 레포지터리에 등록된 유틸리티만 이용하기엔 유틸리티 업데이트 지원기간을 넘긴 경우가 많고, 기간이 꽤 오래됐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한 경우도 많다.

요약하자면 보안때문에 RHEL을 선택한다는 것은 어리석은 선택일수도 있다. 물론 여전히 RHEL이 강한 보안성을 보여주고 있긴 하지만, 레포지터리 지원 등을 고려한다면 다른 리눅스와 비등한 수준이다. 지원이 중단된 CentOS를 쓰는 곳이 적지 않기 때문에 배운다는 입장에서 본다면 나쁜 선택은 아니지만, 많은 기업이 Ubuntu로 넘어간 점을 생각한다면 이젠 그 효과도 딱히...?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오늘은 공부중] 조명의 기능

[오늘은 공부중] 인물 구도 여백 이름

[오늘은 공부중] 방송 프로그램의 가상광고 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