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데이터센터로 정부 행정망이 멈췄다. 지자체는 메일 발송이 되지 않아 웹하드나 개인 메일로 보도자료를 보내고 있고, 정보공개청구로 받아야 할 자료도 다운로드를 받을 수가 없다. 사고는 UPS라고 불리는 무정전공급장치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UPS가 무슨 장비인가 싶은 분들이 있겠지만 쉽게 말하면 '배터리'이다. 그러니 배터리를 지하실로 옮기다가 불이 났고, 그 불로 인해 행정망이 마비가 됐다고 보면 된다. 가장 이해가 안가는 것이 메인 서버와 백업 서버를 왜 한 곳에 모아두었냐는 것이다. 데이터센터라지만 메인데이터가 소실되었을 때,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백업서버는 다룬 곳에 구축해두는 것이 보안의 가장 기본이자, 시스템 안정성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이다. 메인 서버와 백업 서버를 물리적으로 한 장소에 둘 경우, 건물 폭파, 재난으로 인한 붕괴 등으로 서버가 소실되면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백업 서버를 다른 곳에 있었다면, 메인 서버가 셧다운 됐을 경우에 백업 서버를 메인 서버로 전환해 가동했다면 행정마비라는 참사는 없었을 것이다. 시스템 복잡성이 높아지거나, 운영, 유지 비용이 높아진다는 단점은 있지만, 정부시스템이 마비돼 혼란을 겪는 비용보다는 저렴할 것이라 생각한다. 피해를 입지 않은 서버를 조금씩 가동시키며 검증 작업을 하고 있지만, 이 작업 역시 행정비용을 추가 투입해 이뤄지는 것이고, 무엇보다 국민들이 겪는 불편비용은 수조, 수억 원에 달할 것이다. 우리나라 행정은 편하게, 효율은 최고로 높게를 누구보다 선호한다. 그러다보니 문제가 생기면 그때그때 해결하는 땜질식 처방을 이어가고 있다. '만약', '하마터면', '우려'와 같은 단어들을 쓰면 "벌어지지 않은 일에 대해 너무 걱정한다.", "오버한다" 라며 말한 사람을 이상하게 만들기 때문에, 정말로 걱정돼 말을 하는 사람들마저 입을 다물게 만든다. 이번 행정망 마비 사태 역시 누군가 문제가 있을 것이라...
[오늘은 생각중] 1. 가장 기본적인 취재방법은 보도자료 찾기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어차피 쓸거라면 이론적인 부분보다는 실무적인 부분을 조금 더 담는게 도움이 될 것 같아, 실무와 관련된 방법만 적어보려 한다.
출입처가 모두 뚫려있는 언론사는 공보담당과 얼굴을 트고, 보도자료 메일을 요청하고, 조금 더 하면 카카오톡 등으로 만들어져 있는 공보방을 통해 보도자료를 모두 받아볼 수 있다.
그렇지만 인터넷 언론사가 2만 개에 육박하는 시대에 모든 언론사 기자들이 모든 부처의 일을 챙길 수도 없고, 출입처 공보담당들도 그 모든 언론사를 챙기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대부분은 인터넷 홈페이지에 보도자료 탭을 만들어놓는다.
하루 전 또는 오전에 받아보는 공보 이메일보다는 느릴 수 있지만, 인터넷으로 짧게 짧게 쳐내는 스트레이트성 기사 또는 단신 기사를 쳐내기에는 충분한 내용과 양은 제공하고 있으며,보도자료 하단에는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에 물어볼 수 있는 전화번호도 함께 제공을 하고 있다.
모든 부처의 일을 챙길 수는 없다. 수백 개의 지방자치단체와 수십개의 정부부처, 공기업과 민간기업까지 챙기기엔 나오는 보도자료의 양부터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단순한 스트레이트성 기사만 챙긴다면 기자의 진면목이 나오는 기획기사나 탐사보도를 하기도 쉽지 않고, 다른 언론사로 이직할 때에도 나의 진면목을 보여주기가 쉽지 않다.
그렇지만 이런 보도자료를 보면서 출입처의 일정을 챙기는 것부터가 순서이다. 파장을 줄 수 있는 기사는 기사는 이런 일정을 챙기다보면 그 틈새 사이로 조금씩 나오게 되는 것 같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오늘은 공부중] 조명의 기능
조명의 공간기능 조명을 통해서 공간을 지각할 수 있다. 피사체의 기본 형태와 위치를 알려준다. 조명의 촉각기능 세월의 흔적이나 재질을 표현할 수 있다. 광원을 빠르고 희미하게 만들면(폴오프:fall-off) 거칠고 억센 질감이 살아나고, 광원을 느리게 희미하게 하면 부드러운 느낌이 난다. 조명의 시간기능 빛을 통해 시간이나 계절을 표현할 수 있다. 조명의 심리적기능 조명을 통해 감정과 정서를 표현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밝고 폴오프를 느리게 하는 하이키 조명 은 밝은 느낌을 준다. 적은 광량으로 폴오프를 선택적으로 빠르게 하는 로우키 조명 은 신비함, 장엄함, 죄악, 숭고함 등의 느낌을 준다. 암시조명 은 하이키에서 로우키로, 하이앵글에서 로우앵글로 빠르게 전환하며 앞으로 전개될 상황에 대해 암시하는 효과를 준다.
[오늘은 공부중] 인물 구도 여백 이름
[오늘은 공부중] 방송 프로그램의 가상광고 규정
가상광고에 관한 규정은 [방송법 시행령] 제59조의 2 에 규정되어 있다. 가상광고를 틀 수 있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운동경기를 중계하는 방송 프로그램 오락에 관한 프로그램(단, 주시청층이 어린이인 경우는 제외) 스포츠 분야의 보도와 관련된 방송 프로그램 가상광고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화면 크기의 4분의 1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단, 이동형 멀티미디어 장비는 3분의 1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가상광고가 포함된 프로그램일 경우에는 방송이 시작될 때 가상광고가 포함되어 있음을 밝힐 것. 운동경기가 포함된 프로그램의 경우, 장소, 선수, 심판, 관중 위에 가상광고를 해서는 안된다. (단, 얼굴이 식별되지 않도록 흐리게 처리할 경우는 예외) 오락 또는 스포츠 보도 프로그램의 경우, 가상광고가 프로그램 내용과 구성, 시청에 영향을 미치면 안되며, 가상광고 상품을 언급, 구매를 독려해서는 안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