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생각중] '기내 만취 루머' 소유, 항공사 사과받더니 더 깡말라졌다…"밥 더 먹어야겠네"

네이버 포털을 보던 중 나온 인터넷 기사의 제목이다. SNS 사진을 복사해, 붙여넣고, 고혹적, 건강미 등의 자극적인 언어를 붙인 뒤, SNS 댓글 몇 개를 인용해 송고 하면 끝. 잔뜩 그래 뭐 소유 일상이 궁금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기내 만취 루머가 있었다는 이야기도 저 기사를 보고 알았다. 그런데 뭐... 이걸 기사로 접할 정도인가? 싶은 생각은 든다. 한 10년 전에 인터넷 언론사에 근무 했을 당시에도 이런 비슷한 기사를 쓰라고 요구받은 적이 있다. 뉴스 가치에 대해 5대 가치니, 10대 가치니 말은 많지만 그래도 시의성, 근접성, 저명성, 영향성, 흥미성 등이 충족돼야 기사에 가치가 있다는 것은 이견이 없는 것 같다. 소유는 유명하니까 저명성은 있다고 치자. 그렇지만 시의성도 없고, 근접성은 잘 모르겠고, 영향성과 흥미성..은 사람마다 다르다고 치더라도 SNS에 올린 사진을 기사로 쓸 정도로 뉴스 가치가 있을까.... 10년이 지난 지금도 비슷한 기사가 여전하다는 점을 보면 바뀐 것은 없는 것 같다. 연예기사의 댓글을 막은 것? 그것은 시스템이 변한 것이지, 인터넷 연예 매체의 취재 방식이 바뀐 것은 아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뉴스 수용자 조사를 보면 2023년 국민 10명 중 2명 좀 넘는 사람들이 봤던 뉴스를, 지난해에는 2명도 안보기 시작했다. 뉴스에 대한 피로감이 주된 이유였다. 시도때도없이 쏟아져 나오는 정치기사, 연예인이 1인 미디어에 올린 소식을 다룬 연예기사, 다른 매체가 쓴 기사를 오타까지 고치지 않고 그대로 복붙한 Ctrl +C, V 기사 등등등 고쳐야 할 것은 한, 두 가지가 아니지만 고칠 생각도, 의지도 없어 보인다. 인터넷 매체는 해마다 늘어 2만 개가 넘었다. 자정이나 개선 노력은 보여주기식일 뿐이다. "언제 개선되냐"라고 물어봤자 "헌법에 보장된 언론, 출판의 자유를 억압한다는 프레임을 씌우는데 어떻게 하느냐", "대형 언론사만 이득을 본다"라며 사실상 방치한다. 그렇게...

[오늘은 생각중] 확실히 네이버 블로그가 조회수는 잘 나오는 듯

확실히 포털강국, 네이버 공화국이라는 말답게 네이버 블로그 조회수가 구글이나 티스토리보다 잘 나오는 것 같다.

블로그는 흔히들 '적금통장'이라는 표현을 자주 하는데, 글이 많이 쌓일수록 조회수도 함께 올라가기 때문이다. 부업으로 하기에는 딱이지만, 주업으로 하라고 하면 솔직히 하루에 몇 개의 글을 써야하는 것인지 감도 안잡힌다.(인터넷 매체에서 기자로 근무했을 때 하루에 기사를 10건 넘게 썼었는데, 그 정도 써야 하려나?)


오늘 하루 내 블로거에 유입된 방문자는 고작 16명에 불과하다.



반면 네이버 블로그는 일주일 전에 시작했는데 벌써 방문자 수가 100명 대를 넘어가고 있다.

물론 애드포스트 입점을 노리고, 독자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올리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와 달리, 블로거는 일상 공유 같은 소소한 이야기들이니 목적이나 수익성 창출에 있어서 차이는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오랫동안 운영해온 블로거보다, 단기간 운영한 네이버 블로그가 더 방문자수가 많이 나온다는 것은 "내 블로거의 콘텐츠의 질이 독자들에게 와닿을만큼 매력적이지 못했던 것 아닌가.."라는 생각을 갖게 만들었다.

글을 쓰는 도구에 있어서도 네이버가 조금 더 편하고, 스티커 등 도구들도 다양하다. 

그렇지만 애드센스에 못미치는 광고 수입이라던가, 글로벌한 경쟁력 없이 국내에서만 소비되는 콘텐츠가 아쉬운 것은 어쩔 수 없는 듯 하다.


덧. 티스토리도 좋기는 하지만 이상하게 개인 도메인만 먹이면 노출 빈도가 낮아지는 현상이 있던데... 왜 그런건지 잘 모르겠네요.
그래도 국내 검열 눈치보지 않고 자유롭게 글쓰기는 티스토리나 네이버보단 블로거가 나은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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