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생각중] 질리게 한다는 것

최근에 운전 중 시비가 붙어 폭행을 당해 경찰에 신고를 했다. 앞서 경찰이 합의 의사가 있냐는 말에 "없다"라고 답했고, 오늘 조사를 받으러 갔는데 "공공기관 근무자라 사건통보대상이다"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잘못한 것이 없는데다 경찰도 내가 상대로부터 많이 맞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사건 처리에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았지만, 우선 '통보'라는 것 자체가 사람을 굉장히 피곤하게 만들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상대방에게 합의 의사가 있는지를 물어보고 사안을 처리하기로 했다. 공공기관 근무자가 직무와 관련해 형사사건에 연루됐을 경우 관련 사안을 기관에 통보하도록 돼 있다. 나 같은 경우는 직무와 관련된 사건도 아니고, 사건의 피해자(상대방은 쌍방폭행이라고 주장하고 있다)이다. 그러나 경찰 입장에서는 일단 통보해 화근을 없애는 것이 맞다고 본 것인지 통보 의무 대상이라고 인지하고 있는 것 같았다. 공공기관에서는 아니지만, 이런 일을 과거에도 겪어봤던 사람으로써, 내 개인적인 법적 송사가 외부에 알려졌을 때 상당히 피곤해진다. 회사에서는 무슨 일인지 알아보기 위해 사유서를 써야 하고, 이야기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와전되기까지 한다. 이렇게 해서 일이 끝난다고 해도, 사람들의 이야기는 끝나지 않기 때문에 꼬리표를 감춰도 언제, 어디서든, 갑자기 나타날 수 있다. 피해를 당하고도, 내가 피해자임을 알리기 위해 계속해서 설명해야 하는 그 상황이 사람을 지치게 만든다. 사건과 관련한 여러가지 제약을 만들고, 당사자들이 끊임없이 증명해야 하는 질리는 상황들은 복잡한 수사로 들어가기 전 최대한 합의로 유도하려는 일종의 수단 또는 방법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은 공부중] CentOS 서버에 PHP 설치하기

PHP는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에는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필수 언어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CentOS에는 PHP가 포함돼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설치를 해줘야 한다.
단순하게

yum install php

로 설치를 하면 좋겠지만, yum 레포지터리에 있는 php는 버전이 5로 매우 낮다.
이는 레드햇의 정책과 관련이 있는데... 음...
버전이 낮으면 오히려 보안 정책이 뒤쳐지는 것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든다.


2021년 4월 6일 기준으로 php는 8까지 나와있다.
5로도 php를 구현하는 데에는 큰 지장이 없지만, 그래도 최신 버전을 이용하는게 장기적으로는 낫다.
일반적인 설치방법으로는 php 최신버전을 설치할 수 없기 때문에 remi 레포지터리를 이용해야 한다.

yum install https://rpms.remirepo.net/enterprise/remi-release-7.rpm
yum install https://dl.fedoraproject.org/pub/epel/epel-release-latest-7.noarch.rpm

위와 같이 입력하면 레포지터리가 설치된다.
간혹 설치파일이 없다고 뜨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주소 처음 부분이 http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자.
http에는 설치 파일이 없으며, 반드시 https를 입력해야만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하다.


설치에 필요한 epel-release와 yum-utils도 설치를 하자.

yum install yum-utils

yum-utils는 yum의 설치 환경을 설정하는 도구이다.
우리는 yum-config-manager를 사용하기 위해 설치를 한다.


설치가 끝났다면 현재 yum에 올라가 있는 php 5 버전을 비활성화 시키기 위해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yum-config-manager --disable remi-php54

이후 php 8 버전을 사용가능하도록 yum-config-manger를 설정한다.

yum-config-manager --enable remi-php80

차후 php 9버전이 나오면 80이 아니라 90이 된다.
9.1이면 91, 9.2면 92


설치가 끝났다면 php를 설치하자.

yum install php php-fpm php-mysqlnd php-zip php-devel php-gd php-mcrypt php-mbstring php-curl php-xml php-pear php-bcmath php-json php-pdo php-pecl-apcu php-pecl-apcu-devel

을 입력해 설치한다.
php는 프로그램 자체를 말하는 것이고, php-fpm은 nginx에서 동적인 홈페이지와 빠른 실행을 위해 필요한 도구이다.


설치가 끝나면

php -v

를 입력해 제대로 설치가 됐는지 확인하자.


php는 설치 후 설정 없이도 구동하지만, php-fpm은 별도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실행 명령이 필요하다.

systemctl start php-fpm

을 입력해 프로그램을 실행하자.

systemctl status php-fpm

으로 정상 구동이 확인된다면

systemctl enable php-fpm

으로 서버 부팅시마다 자동으로 작동되도록 설정해주자.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오늘은 공부중] 조명의 기능

[오늘은 공부중] 인물 구도 여백 이름

[오늘은 공부중] 방송 프로그램의 가상광고 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