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생각중] 결국 거짓, 결국 기만, 결국 카카오톡

카카오가 결국 유저들을 기만했다. 카카오 우영규 부사장은 국정감사장에 출석해 "카카오톡 롤백이 기술적으로 어렵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과연 기술적으로 어려운 것일까? 아마 우 부사장이 홍민택 CPO의 거짓부렁에 놀아났거나, '금융기술적'으로 손실을 감내할 수 없기 때문에 같이 공범이 되려고 한 것이 아닐까 싶다.   카카오톡 롤백 할 수 없는 이유. "이전 버전 어차피 들고 있을거 아니예요? 그럼 그냥 롤백하면 되는거 아니예요?" 카카오톡은 그냥 단순한 구조의 메시징 앱이 아니죠. MAU도 약 4,819만 명 되니까요. 이런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메시징 플랫폼에서는 롤백은 단순하지 않아요.. 오지게 욕을 먹은… https://t.co/spd1MQLpen — lucas (@lucas_flatwhite) October 14, 2025   인터넷에 기술적으로 어려운 이유를 누군가 적어놨으나, 이 이유는 공학도의 입장에서 보면 잘 모르고 하는 소리라고 치부된다. 먼저 "메이저 업데이트이기 때문에 프로토콜과 데이터 구조로 기록을 하고 있을 수 있다"라는 주장은 다르게 말하면 "이전 버전의 카카오톡 메신저 내용은 기록되지 않고 있다"라는 얘기와 같다. 현재 구버전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정상적으로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다. 프로토콜이 달라졌다면 구버전 카카오톡에서는 이전 프로토콜로 기록이 되고 있기 때문에 메시지가 가지 않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에는 '카카오톡 구버전으로 돌리는 방법' 같은 팁이 공유되고 있고, 사람들이 잘 이용하고 있다는 점을 볼 때, 이런 주장은 설득력을 잃는다. 인프라를 수정했기 때문에 어려울 것이라는 주장도, 구버전 앱 실행이 정상적으로 된다는 점. PC카톡, macOS 카카오톡이 정상적으로 실행되고 있다는 점 등을 본다면 서버 프레임워크가 구버전과 차이가 없다는 뜻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카카오톡은 메신저 앱 중...

[오늘은 생각중] 21일차, 강원도는 차 없이는 안되는구나...(끝)

 차 없이 다녀보는 프로젝트는 결국 한 달도 못가고 접었다.

서울이라면 아마 1년은 할 수는 있었을 것이다.
(여자친구가 없기에 가능하다.
서울에서 여자친구가 있었다면 이런 생각은 하지도 못했을 것이다.)

그렇지만 내가 있는 강원도는
차 없이는 다니기엔 교통 인프라가 미비했고,
대안의 선택지도 많지 않았다.

쏘카존만 보더라도 수도권과 강원도의 차이는 엄청나다.
쏘카존만 보더라도 수도권과 강원도의 차이는 엄청나다.

무엇보다도 차 없이 다닌다는 프로젝트의 관건은 '경제성'이다.

차를 포기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해 생기는 비용을 
다른 곳에 투자하거나 씀으로써
조금 더 나은 삶, 경제적인 이득을 보려는 데 있다.

수도권이라면 대중교통이 잘 발달돼 있기 때문에 가능했겠지만,
강원도는 목적지가 시내버스나 시외버스만으로는 갈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았다.

결국 택시를 이용해야 하는건데 
3천3백 원 또는 3천8백 원부터 시작하는 택시비가 여간 부담스러운게 아니다.


택시비가 부담스러워서 많이 돌아다니지도 못했다.

결국 강원도에서 차 없이 살아보는 프로젝트는 차를 구매하는 것으로 끝을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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