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생각중] 입.꾹.닫

국가데이터센터로 정부 행정망이 멈췄다. 지자체는 메일 발송이 되지 않아 웹하드나 개인 메일로 보도자료를 보내고 있고, 정보공개청구로 받아야 할 자료도 다운로드를 받을 수가 없다. 사고는 UPS라고 불리는 무정전공급장치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UPS가 무슨 장비인가 싶은 분들이 있겠지만 쉽게 말하면 '배터리'이다. 그러니 배터리를 지하실로 옮기다가 불이 났고, 그 불로 인해 행정망이 마비가 됐다고 보면 된다.   가장 이해가 안가는 것이 메인 서버와 백업 서버를 왜 한 곳에 모아두었냐는 것이다. 데이터센터라지만 메인데이터가 소실되었을 때,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백업서버는 다룬 곳에 구축해두는 것이 보안의 가장 기본이자, 시스템 안정성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이다. 메인 서버와 백업 서버를 물리적으로 한 장소에 둘 경우, 건물 폭파, 재난으로 인한 붕괴 등으로 서버가 소실되면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백업 서버를 다른 곳에 있었다면, 메인 서버가 셧다운 됐을 경우에 백업 서버를 메인 서버로 전환해 가동했다면 행정마비라는 참사는 없었을 것이다.   시스템 복잡성이 높아지거나, 운영, 유지 비용이 높아진다는 단점은 있지만, 정부시스템이 마비돼 혼란을 겪는 비용보다는 저렴할 것이라 생각한다. 피해를 입지 않은 서버를 조금씩 가동시키며 검증 작업을 하고 있지만, 이 작업 역시 행정비용을 추가 투입해 이뤄지는 것이고, 무엇보다 국민들이 겪는 불편비용은 수조, 수억 원에 달할 것이다. 우리나라 행정은 편하게, 효율은 최고로 높게를 누구보다 선호한다. 그러다보니 문제가 생기면 그때그때 해결하는 땜질식 처방을 이어가고 있다. '만약', '하마터면', '우려'와 같은 단어들을 쓰면 "벌어지지 않은 일에 대해 너무 걱정한다.", "오버한다" 라며 말한 사람을 이상하게 만들기 때문에, 정말로 걱정돼 말을 하는 사람들마저 입을 다물게 만든다. 이번 행정망 마비 사태 역시 누군가 문제가 있을 것이라...

[오늘은 운전중] 4일차, 그린카로 동해를 갔다 왔습니다


차 없이 산 지 4일째.
우려하던 일이 결국은 생겼습니다....

간담회가 있어서 동해시에 갈 일이 생겼는데,
하필 촬영이 많아 취재차량도 이용하지 못하게 됐습니다...

생각을 못했던 건 아닌데 
막상 닥치니까 매우 당황스럽네요...

결국 쏘카, 그린카 같은 카 쉐어링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때 마침 가까운 곳에 그린카가 있더라고요.

제가 빌린 차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입니다.
주행비가 싸더라고요.

쏘카나 그린카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잠시 설명을 하자면 
처음 카쉐어링을 이용할 때는 렌트비와 보험료를 결제합니다.
이건 시간당 결제인데, 각종 할인혜택을 적용하면 가격이 내려갑니다.

사실 이것까지만 하면 괜찮은데,
부담스러운건 반납할 때 결제하는 주행비입니다.

카쉐어링은 km당 얼마로 주행비를 계산하는데, 
유가보다 살짝 비싸게 책정이 돼 있다보니까
km수가 높으면 폭탄을 맞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행히 아이오닉은 주행비가 7월 16일 기준 km당 110원으로 책정돼 있어서
조금은 부담이 덜하네요.

아마 저속은 전기로, 고속은 휘발유를 이용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총 이용금액입니다.
렌트비는 19,280원
보험료는 가장 비싼걸로 해서 6,320원
주행요금은 95km를 왔다갔다해서 1만 원을 살짝 넘었네요.

여기에 톨게이트비용은 따로 나왔는데
하이브리드차량 톨비를 그대로 적용받아서 2,300원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총 결제금액은 38,350원이 나왔네요.

하루 치고는 조금 부담스러운 가격처럼 보이긴 하지만
차를 샀을 경우 차량구매비와 보험료, 기름값 등을 생각한다면 
그렇게 비싼 것 같지도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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