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생각중] 결국 거짓, 결국 기만, 결국 카카오톡

카카오가 결국 유저들을 기만했다. 카카오 우영규 부사장은 국정감사장에 출석해 "카카오톡 롤백이 기술적으로 어렵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과연 기술적으로 어려운 것일까? 아마 우 부사장이 홍민택 CPO의 거짓부렁에 놀아났거나, '금융기술적'으로 손실을 감내할 수 없기 때문에 같이 공범이 되려고 한 것이 아닐까 싶다.   카카오톡 롤백 할 수 없는 이유. "이전 버전 어차피 들고 있을거 아니예요? 그럼 그냥 롤백하면 되는거 아니예요?" 카카오톡은 그냥 단순한 구조의 메시징 앱이 아니죠. MAU도 약 4,819만 명 되니까요. 이런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메시징 플랫폼에서는 롤백은 단순하지 않아요.. 오지게 욕을 먹은… https://t.co/spd1MQLpen — lucas (@lucas_flatwhite) October 14, 2025   인터넷에 기술적으로 어려운 이유를 누군가 적어놨으나, 이 이유는 공학도의 입장에서 보면 잘 모르고 하는 소리라고 치부된다. 먼저 "메이저 업데이트이기 때문에 프로토콜과 데이터 구조로 기록을 하고 있을 수 있다"라는 주장은 다르게 말하면 "이전 버전의 카카오톡 메신저 내용은 기록되지 않고 있다"라는 얘기와 같다. 현재 구버전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정상적으로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다. 프로토콜이 달라졌다면 구버전 카카오톡에서는 이전 프로토콜로 기록이 되고 있기 때문에 메시지가 가지 않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에는 '카카오톡 구버전으로 돌리는 방법' 같은 팁이 공유되고 있고, 사람들이 잘 이용하고 있다는 점을 볼 때, 이런 주장은 설득력을 잃는다. 인프라를 수정했기 때문에 어려울 것이라는 주장도, 구버전 앱 실행이 정상적으로 된다는 점. PC카톡, macOS 카카오톡이 정상적으로 실행되고 있다는 점 등을 본다면 서버 프레임워크가 구버전과 차이가 없다는 뜻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카카오톡은 메신저 앱 중...

[오늘은 운전중] 4일차, 그린카로 동해를 갔다 왔습니다


차 없이 산 지 4일째.
우려하던 일이 결국은 생겼습니다....

간담회가 있어서 동해시에 갈 일이 생겼는데,
하필 촬영이 많아 취재차량도 이용하지 못하게 됐습니다...

생각을 못했던 건 아닌데 
막상 닥치니까 매우 당황스럽네요...

결국 쏘카, 그린카 같은 카 쉐어링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때 마침 가까운 곳에 그린카가 있더라고요.

제가 빌린 차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입니다.
주행비가 싸더라고요.

쏘카나 그린카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잠시 설명을 하자면 
처음 카쉐어링을 이용할 때는 렌트비와 보험료를 결제합니다.
이건 시간당 결제인데, 각종 할인혜택을 적용하면 가격이 내려갑니다.

사실 이것까지만 하면 괜찮은데,
부담스러운건 반납할 때 결제하는 주행비입니다.

카쉐어링은 km당 얼마로 주행비를 계산하는데, 
유가보다 살짝 비싸게 책정이 돼 있다보니까
km수가 높으면 폭탄을 맞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행히 아이오닉은 주행비가 7월 16일 기준 km당 110원으로 책정돼 있어서
조금은 부담이 덜하네요.

아마 저속은 전기로, 고속은 휘발유를 이용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총 이용금액입니다.
렌트비는 19,280원
보험료는 가장 비싼걸로 해서 6,320원
주행요금은 95km를 왔다갔다해서 1만 원을 살짝 넘었네요.

여기에 톨게이트비용은 따로 나왔는데
하이브리드차량 톨비를 그대로 적용받아서 2,300원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총 결제금액은 38,350원이 나왔네요.

하루 치고는 조금 부담스러운 가격처럼 보이긴 하지만
차를 샀을 경우 차량구매비와 보험료, 기름값 등을 생각한다면 
그렇게 비싼 것 같지도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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