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운전중] 내가 당해본 스마트포투 폭탄 구입기 3편

폭탄이라고 하면 차량가액보다 수리비가 더 나오는 경우인데, 아직 그정도까지 가지는 않았다. 문제는 들어가야 할 돈이 차량가액을 오버한다는 것이다. 일단 외관으로는 가장 많이 드는 것이 소프트 탑... 무시하고 타면 크게 상관은 없을 것 같지만, 적어도 크리닝은 한 번 필요해보였다. 무엇보다 오래되다보니 내부 프레임 색깔이나 방수 성능에 살짝 의문이 들었는데, 이 탑갈이만 대략 2백 정도 들어간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소프트탑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가성비 측면에서는 쿠페보다 못한 것이 사실이다. 두 번째는 문콕 상태인데.... 측면부가 이건 좀 봐주기가 어려울 정도로 심하게 문을 쾅쾅 닫았던 것 같다... 페인트 칠이 벗겨지고, 여기저기에.. 하필 그 접혀진 부분만 떨어져나가서 이건 뭐 문짝을 바꿀게 아니라면 복구가 힘들 것 같은 느낌... 얘도 교체한다고 하면 문짝 하나에 50씩은 줘야 한다.... 그리고 후방카메라.... 다른 스마트포투는 매립도 잘해놨는데, 얘는 진짜.... 보기 싫을 정도... 화물차에 다는 후방카메라를 억지로 달아놓은 것 같았다.... 구멍난 트렁크 부분을 교체하고, 후방카메라를 다시 설치한다고 하면 적어도 100만 원 이상 깨질 것임을 확실시.... 휴다 휴.... 외관적인 측면만 적으면 이정도인데, 내부는 더 심하다.. 일단 네비게이션... 안맞는 거 가져다 끼워놔서 그런지 와꾸가 안맞는다....  하단쪽 양 옆이 붕 떠서 보기 흉한데, 이거 교체하려면 적어도 20~30은 줘야 할 것 같다... 두 번째로는 클러치... 이건 솔직히 부품값은 얼마 안하는데, 공임이 어마무시하다... 중고나라에서 세트 39만 원에 팔던데, 공임은 아마도 70정도 받을거니까 적어도 100만 원 이상 깨질거 각오해야 할듯... 마지막으로 타이밍체인... 스마트포투는 반영구라고는 하지만, 엔진 보링은 한 번 해주는게 예방정비 측면에서 필요해보였다.. 보험 차량가액이 4백 인데, 보링 가격이 3백이면 이걸 해야 하는거냐... 말아야 하는거냐.... 마음이 ...

[오늘은 쉬는중] 영감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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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촌이라 불리시기엔 나이를 좀 생각해주셔야...

[오늘은 쉬는중] 내일은 11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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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아카데미 카운터 보시는 분이 빼빼로 주시네. 피곤해서 갈까말까 하다가 왔는데 개이득. 오늘 7번 아이언으로 비거리 100m 나와서 기분이 좋아짐  ㅎㅎ 맨날 100m 벽을 못넘어서 아쉬웠는데... 우드랑 드라이버로는 넘어봤지만 7번으로 넘으니까 좋다 ㅎㅎ 연습으로 얻은 굳은살... 하... 그래도 아직 갈길이 멀었다 ㅜㅜ p.s. 헬스장은 빼빼로데이도 남다르네... 단백질바와 바나나를 주다니...

[오늘은 운전중] 내가 당해본 스마트포투 폭탄 구입기 2편

 스마트포투의 승차감은 정말 '쇼바'라는 것이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극악이라고 한다. 오죽하면 아반떼가 PC방 의자라고 한다면, 스마트포투는 공원 벤치 정도? 라는 우스갯 소리가 나올 정도다. 이 차의 승차감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기에  "아 이렇게까지 승차감이 거지같구나. 하지만 경차니까" 라는 생각했다. 대구에서 울산까지 대략 70km 정도 되는거리를 꾸역꾸역 운전을 해서 왔는데, 이때까지만 해도 "차가 잘 안나가네?", "언덕을 잘 못올라가네?" 이정도 생각만 가졌지. 이 차에 문제라 엄청 많을 거란 생각은 하지도 못했다.... 차를 가져온 날이 저녁 근무를 하는 날이었기에 일단은 차를 주차해놓고, 근무를 서면서 스마트 정비를 맡길 곳을 찾아봤다. 아무래도 한 두푼 하는 차도 아니고, 이 차를 20대때부터 갖고 싶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오랫동안 탈 생각을 하고 예방 정비를 맡길 생각이었다. 그렇게 찾게 된 울산의 한 정비소.... 뭐 사실 이때까지만해도 스마트포투 정비소에 대한 지식도 없었는데, 이 정비소를 택하게 된 이유는 딱 하나. 사장님이 스마트 포투를 운전한다는 점이다. 아무래도 정비하시는 분들도 남의 차종 보다는 자기 차종에 대해서 더 잘 알지 않겠는가. 그런 생각으로 유안모터스라는 곳을 방문했는데, 입구에 스마트포투가 서 있는 것을 보고 "믿고 맡길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장님, 이 차 방금 가져왔는데 수리 좀 싹 봐주세요. 안 좋은 부분은 싹 바꿔주세요" "ㅇㅋ" 그렇게 사장님을 믿고 내 주력카인 골프 카브리올레를 끌고 출근을 했다. 하루. 이틀. 사흘. 하루하루 지나도 연락이 없자 뭔가 덜컥 겁이 났다. "뭐지? 왜 연락이 없지?"  기분이 쎄한 느낌이 들어 카센터에 연락을 했더니... 아니나 다를까.... 우선 경유차에 들어있는 터보차저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 악셀을 누르면 흡기...

[오늘은 생각중] 아쉬운 11월 9일, 아쉬운 소방의 날

매년 11월 9일은 소방의 날이다. 119를 본딴 건데 취재를 하다가 이상한 것을 알게 됐다. 내가 있는 지역에서는 소방의 날 행사가 없는 것이다. 18개 본부 200여 개의 일선서에서 소방의 날 행사를 하는 것 같은데, 심지어 소방마저도 신경쓰지 않는 것 같은 기분이다. 민간에서도 소방의 날을 활용한 홍보는 거의 없는 것 같다. 파리바게트는 소방차 케이크를 출시했다는데, 소방차 케이크를 무료로 줄 것도 아닌데, 그냥 제품 홍보라는 생각이 든다. 요기요는 K급 소화기를 기증하는 행사를 했다고 하는데, 그냥 소방의 날을 걸쳤을 뿐인 사회공헌활동.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것 같다. 세상을 삐딱하게 보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업계에 있다보니 '의도'없는 행동은 없다는 생각을 항상 하게 된다. 국군의 날을 제외한 경찰의 날에도 그렇게 비중있는 행사는 없었다. 하지만 소방은 국민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공무원이기에 이런 무관심이 아쉽기만 하다.(물론 일선본부의 소방본부 공보담당자의 대응은 아쉬움이 지나치다못해 답답할 때도 있긴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이 내년 해외순방에 역대 최다 편성을 했다고 한다. 지금껏 외국을 다니면서 이렇다할 성과가 있던 것도 아니기에, 단순히 외국을 둘러보러 다니는 것으로만 보인다. 차라리 그 돈의 일부를 국민 안전에 썼다면 해외순방보다 값진 것을 얻을 수 있지 않았을까...

[오늘은 생각중] 언론사는 왜 수익다변화를 하지 않을까...

전 회사에 대해 안좋은 얘기를 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문득 생각이 나서 한 번 끄적여보려 한다. 여러 언론사를 거쳐오면서 다양한 일을 겪었고, 지금 생각해보면 이해할수도, 이해하지 못한 일도 다수 있다. 그 중 이해하지 못할 일을 하나 꼽아보자면 인터넷 언론사에 근무 했을 당시의 있었던 일이다. 기자협회에 속해있지만, 소규모 언론사였기에 대부분의 기자들이 거친다는 언론진흥위원회 문턱은 밟아볼 수도 없었고, 자체 교육으로 수습기간을 보내고 있을 때였다. 당시 수습기자들에게 아침마다 주어진 일이 두 가지 있었는데, 하나는 연합뉴스 기사를 분해해서, 사실만을 열거한 뒤 중요도에 따라 재배치해보는 일이었고, 또 다른 하나는 연예뉴스 기사 10개를 쓴 뒤 서로 광고를 클릭하는 것이었다.  연합뉴스 기사를 분해한 뒤 재조립하는... 업계 용어로는 우라까이라고 말하지만, 이 훈련은 생각보다 많은 도움이 됐다. 하지만 연예기사 10개를 할당해서 쓰고, 광고를 서로 누르게 하는 것은 함께 입사한 동기 중 그 누구도 이해하지 못했다. 그랬기에 회사에 동기들 대부분이 회사에 불만을 갖고 있었지만, 당시 우리는 정규직도 아니고, 계약직도 아니고, 수습이었기에 아무도 말하지 못했다. 선배들은 우리 회사는 광고 수익을 내지 못하기에 이렇게 할 수 밖에 없다고 이야기했다. 그렇지만 술자리에서는 대기업이 아무런 조건도, 이유도 없이 '관리'라는 명목하에 광고비 3백만 원을 받은 것을 자랑스럽게 이야기했다. 겉과 속이 다른 조직이 싫었기에, 수습이 끝나자마자 사직서를 던졌다. 다른 5명의 동기들 역시 시기의 차이는 있지만 6개월 내에 모두 회사를 탈주했다. 이후 여러 언론사를 거쳤지만 공영방송과 국영방송을 제외한 대부분의 민영방송사들은 광고수입에 의존하고 있었다. 광고를 가져오는 방법이야 많았지만, 대부분은 광고의 기대효과보다는 리스크 관리 명목하에 주는 광고였다. 광고비에 의존하는 것은 초기자본이 가장 적게 들면서도, 가장 많은 이득을 취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

[오늘은 생각중] 암화화폐의 특징이 사라진 암호화폐

거의 대부분의 암호화폐를 '비트코인'이라고 통칭할 정도로 비트코인은 암호화폐계의 구글 같은 존재이다. 비트코인을 포크해서 나오는 수익을 또 나누는 코인이 나오고, 10만 전자와 1억 코인 중 누가 먼저 목표에 도달할 것을 놓고 경쟁을 하기도 했다.(결국 둘다 물거품이 됐지만...)   암호화폐 업계에서 유독 우리나라는 시장 열풍이 거셌다. 좁은 땅덩이에 정보를 빠르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 문제였던 것인지, 모두가 힘들 때 한 몫 챙겨보자는 열망이 붐을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거래가격이 다른 나라 시장가보다 높았기에 김치 프리미엄이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질 정도였다.   그런 암호화폐가 지금은 절반 수준인 4천만 원 정도에 거래되고 있다. 업비트나 코빗같은 거래소에서 상장폐지된 암호화폐들은 수도 없이 많고, 실체를 알 수 없는 코인들이 아직까지도 버티고 있는 경우도 있다.(가령 도x코인 같은 것 말이다) 암호화폐의 특징은 탈중앙화와 익명성이라 생각한다. 금본위제로 중앙은행이 통제하던 기존 화폐의 가치가 아닌, 시장이 화폐의 가치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거래 내역은 철저하게 익명에 붙임으로써 자유로운 거래를 꿈꾸게 하는 것이 비트코인의 창시자인 나카모토 사토시의 생각이 아니었을까 싶다.    하지만 검은 자금, 투기, 시세조작, 뇌물 등 여러가지 문제점이 나타났고, 중앙에서 가상자산을 통제하려 한 것이 지금처럼 가상화폐 붐을 꺼트리게 만든 하나의 방아쇠가 됐다고 생각한다. 결국 이러한 조치들은 옵저버나 페이코인, 밀크코인처럼 기술개발에 공을 들인 코인들마저 그 붐을 꺼뜨리게 만들었다.   기술개발에는 명과 암이 있다. 가령 자동차로 우리 생활을 편해지긴 했지만,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사람은 매일 나오고 있다. 그런데 가상화페에서는 어두운 면만 봤을뿐, 사실 밝은 면을 제대로 이해하려는 기사는 거의 없던 것 같다. 오로지 비트코인 얼마 돌파, 이더리움 얼마 돌파 이런 경마성 보도가 연일 이어지면서 열풍을 불렀고,투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