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생각중] 입.꾹.닫

국가데이터센터로 정부 행정망이 멈췄다. 지자체는 메일 발송이 되지 않아 웹하드나 개인 메일로 보도자료를 보내고 있고, 정보공개청구로 받아야 할 자료도 다운로드를 받을 수가 없다. 사고는 UPS라고 불리는 무정전공급장치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UPS가 무슨 장비인가 싶은 분들이 있겠지만 쉽게 말하면 '배터리'이다. 그러니 배터리를 지하실로 옮기다가 불이 났고, 그 불로 인해 행정망이 마비가 됐다고 보면 된다.   가장 이해가 안가는 것이 메인 서버와 백업 서버를 왜 한 곳에 모아두었냐는 것이다. 데이터센터라지만 메인데이터가 소실되었을 때,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백업서버는 다룬 곳에 구축해두는 것이 보안의 가장 기본이자, 시스템 안정성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이다. 메인 서버와 백업 서버를 물리적으로 한 장소에 둘 경우, 건물 폭파, 재난으로 인한 붕괴 등으로 서버가 소실되면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백업 서버를 다른 곳에 있었다면, 메인 서버가 셧다운 됐을 경우에 백업 서버를 메인 서버로 전환해 가동했다면 행정마비라는 참사는 없었을 것이다.   시스템 복잡성이 높아지거나, 운영, 유지 비용이 높아진다는 단점은 있지만, 정부시스템이 마비돼 혼란을 겪는 비용보다는 저렴할 것이라 생각한다. 피해를 입지 않은 서버를 조금씩 가동시키며 검증 작업을 하고 있지만, 이 작업 역시 행정비용을 추가 투입해 이뤄지는 것이고, 무엇보다 국민들이 겪는 불편비용은 수조, 수억 원에 달할 것이다. 우리나라 행정은 편하게, 효율은 최고로 높게를 누구보다 선호한다. 그러다보니 문제가 생기면 그때그때 해결하는 땜질식 처방을 이어가고 있다. '만약', '하마터면', '우려'와 같은 단어들을 쓰면 "벌어지지 않은 일에 대해 너무 걱정한다.", "오버한다" 라며 말한 사람을 이상하게 만들기 때문에, 정말로 걱정돼 말을 하는 사람들마저 입을 다물게 만든다. 이번 행정망 마비 사태 역시 누군가 문제가 있을 것이라...

[오늘은 쉬는중] N카드 사용후기, 10번중 9번 써보니

이달 초에 N카드 혜택을 구매했었다.

N카드는 자신이 구매한 구간에 대해 철도요금을 할인해주는 할인패스인데, 60일간 최대 20회, 90일간 25회 등 횟수 제한이 있다.

기간이 짧고, 이용횟수가 많으면 N카드 구매요금도 많이 낮아진다.

구매를 하면서도 다 못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동생의 출산도 있고, 새벽에 출발할 경우엔 KTX보단 SRT 이용이 더 편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의외로 횟수 차감이 빨리됐다...

갑작스럽게 생긴 이벤트 덕분(?)도 있지만,10번의 횟수가 사실은 왕복 5번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자주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부족한 횟수라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이용을 해보니 혜택이 그렇게 크진 않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1. N카드로 구매한 금액은 마일리지 산정이 되지 않아 VIP 고객 산정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
  2. 최대 할인률은 평일이 아니면 받기 어렵다는 점
  3. 일단 4번 이상 쓰면 환불이 사실상 안된다는 점(할인된 금액과 N카드 구매금액이 똔똔이기 때문에)
  4. N카드 환불을 하더라도 이미 결제된 금액은 마일리지 산입이 안된다는 점
  5. 횟수차감에 대한 압박이 크다는 점

등등으로 인해 N카드에 대한 제약이 더 많았던 것 같다.

이럴바엔 그냥 제값주고 구매하는게 낫다고 생각이 들 정도...

코레일 VIP 혜택이라고 해봤자 특실 무료 업그레이드와 후결제 지원 정도가 전부이지만, 대우받는다는 느낌은 있으니...

결국 N카드는
  • 낮은 적립 마일리지 모아서 VIP 혜택 받을래?
  • 할인패스로 할인 받을래?

둘 중 하나를 소비자가 택하라는 것인데,
서울-대전, 동대구-부산 KTX를 매일 타는 회사원이나 공무원이 아닌 이상 N카드 이용 의미는 없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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