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생각중] 질리게 한다는 것

최근에 운전 중 시비가 붙어 폭행을 당해 경찰에 신고를 했다. 앞서 경찰이 합의 의사가 있냐는 말에 "없다"라고 답했고, 오늘 조사를 받으러 갔는데 "공공기관 근무자라 사건통보대상이다"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잘못한 것이 없는데다 경찰도 내가 상대로부터 많이 맞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사건 처리에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았지만, 우선 '통보'라는 것 자체가 사람을 굉장히 피곤하게 만들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상대방에게 합의 의사가 있는지를 물어보고 사안을 처리하기로 했다. 공공기관 근무자가 직무와 관련해 형사사건에 연루됐을 경우 관련 사안을 기관에 통보하도록 돼 있다. 나 같은 경우는 직무와 관련된 사건도 아니고, 사건의 피해자(상대방은 쌍방폭행이라고 주장하고 있다)이다. 그러나 경찰 입장에서는 일단 통보해 화근을 없애는 것이 맞다고 본 것인지 통보 의무 대상이라고 인지하고 있는 것 같았다. 공공기관에서는 아니지만, 이런 일을 과거에도 겪어봤던 사람으로써, 내 개인적인 법적 송사가 외부에 알려졌을 때 상당히 피곤해진다. 회사에서는 무슨 일인지 알아보기 위해 사유서를 써야 하고, 이야기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와전되기까지 한다. 이렇게 해서 일이 끝난다고 해도, 사람들의 이야기는 끝나지 않기 때문에 꼬리표를 감춰도 언제, 어디서든, 갑자기 나타날 수 있다. 피해를 당하고도, 내가 피해자임을 알리기 위해 계속해서 설명해야 하는 그 상황이 사람을 지치게 만든다. 사건과 관련한 여러가지 제약을 만들고, 당사자들이 끊임없이 증명해야 하는 질리는 상황들은 복잡한 수사로 들어가기 전 최대한 합의로 유도하려는 일종의 수단 또는 방법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은 공부중] nginx 설치하기

SSH를 다룰 줄 안다면 CentOS 서버에 Nginx를 설치하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다.
CentOS에서는 YUM(Yellowdog Updater Modified)이라는 패키지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YUM이 관리하는 패키지 관리 프로그램에 설치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yum install 프로그램명

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된다.
중간 중간에 설치할 것인지, 설치하지 않을 것인지를 묻는데
무조건 허용을 하려면 끝에 '-y'를 붙여주면 된다.

yum install 프로그램명 -y

하지만 무조건 넣었다가는 나중에 돌이킬 수 없는 서버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는 않는다.


nginx를 설치하는 방법은 인터넷에 많이 나와있지만, 
나는 nginx 기술문서에 나와있는데로 설치해, 가장 깔끔하고, 단순하게 프로그램을 구성해보려 한다.

cd /

를 입력해 최상위 폴더로 이동한 뒤,

cd etc
cd yum.repos.d

로 이동한다. (현재 위치: /etc/yum.repos.d/)


/etc/yum.repos.d 는 yum을 이용해 설치하기 전, 설정을 하는 파일을 보관하는 곳이다.
이곳에서

vi nginx.repo

를 입력하면, 윈도우의 메모장과 같은 vi 창이 나온다.
바로는 입력이 안되고, [i]키를 누르면 아래에 -- insert -- 문구가 뜨면서 입력모드로 바뀌게 된다.


입력모드로 바뀌면 아래 문구를 입력한다.

[nginx]
name=nginx repo
baseurl=https://nginx.org/packages/centos/$releasever/$basearch
gpgcheck=0
enabled=1

이 때 주의할 점은 입력 후 바로 닫지 말고, 빨간색으로 표기한 $releasever에 CentOS의 버전을 입력한다.
현재 CentOS 8은 나가리가 됐고, 그나마 2024년까지 지원하는 CentOS 7 사용이 보편화됐기에 7을 입력할 가능성이 높다.
CentOS 7로 설치를 진행한다면, 최종 입력 코드는 아래와 같다.

[nginx]
name=nginx repo
baseurl=https://nginx.org/packages/centos/7/$basearch
gpgcheck=0
enabled=1

입력이 끝나면 [ESC]키를 눌러 입력모드에서 빠져나온다.
다음 [:]을 눌러, wq를 입력하면 입력한 내용을 nginx.repo에 저장한 뒤 프로그램을 종료하게 된다.


이후 명령어 입력에

yum install nginx

를 입력하면 설치가 된다.
설치를 묻는 질문에는 y를 입력하면 된다.(y는 총 2번 누르게 된다.)


설치 확인은

nginx -v

을 눌러, 버전이 나오면 제대로 설치됐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설치만 했다고 프로그램이 실행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systemctl start nginx

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줘야 한다.

프로그램 실행여부를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systemctl status nginx

을 통해 현재 실행 상태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초록색 부분에 active 라고 나온다면 현재 nginx가 작동 중인 것이다.


만약 시스템이 부팅할 때마다 nginx가 실행되도록 하고 싶다면

systemctl enable nginx

를 입력하면 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오늘은 공부중] 조명의 기능

[오늘은 공부중] 인물 구도 여백 이름

[오늘은 공부중] 방송 프로그램의 가상광고 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