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결국 유저들을 기만했다. 카카오 우영규 부사장은 국정감사장에 출석해 "카카오톡 롤백이 기술적으로 어렵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과연 기술적으로 어려운 것일까? 아마 우 부사장이 홍민택 CPO의 거짓부렁에 놀아났거나, '금융기술적'으로 손실을 감내할 수 없기 때문에 같이 공범이 되려고 한 것이 아닐까 싶다. 카카오톡 롤백 할 수 없는 이유. "이전 버전 어차피 들고 있을거 아니예요? 그럼 그냥 롤백하면 되는거 아니예요?" 카카오톡은 그냥 단순한 구조의 메시징 앱이 아니죠. MAU도 약 4,819만 명 되니까요. 이런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메시징 플랫폼에서는 롤백은 단순하지 않아요.. 오지게 욕을 먹은… https://t.co/spd1MQLpen — lucas (@lucas_flatwhite) October 14, 2025 인터넷에 기술적으로 어려운 이유를 누군가 적어놨으나, 이 이유는 공학도의 입장에서 보면 잘 모르고 하는 소리라고 치부된다. 먼저 "메이저 업데이트이기 때문에 프로토콜과 데이터 구조로 기록을 하고 있을 수 있다"라는 주장은 다르게 말하면 "이전 버전의 카카오톡 메신저 내용은 기록되지 않고 있다"라는 얘기와 같다. 현재 구버전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정상적으로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다. 프로토콜이 달라졌다면 구버전 카카오톡에서는 이전 프로토콜로 기록이 되고 있기 때문에 메시지가 가지 않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에는 '카카오톡 구버전으로 돌리는 방법' 같은 팁이 공유되고 있고, 사람들이 잘 이용하고 있다는 점을 볼 때, 이런 주장은 설득력을 잃는다. 인프라를 수정했기 때문에 어려울 것이라는 주장도, 구버전 앱 실행이 정상적으로 된다는 점. PC카톡, macOS 카카오톡이 정상적으로 실행되고 있다는 점 등을 본다면 서버 프레임워크가 구버전과 차이가 없다는 뜻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카카오톡은 메신저 앱 중...
[오늘은 쉬는중] 올해 KBS 취재수첩을 다시 꺼냈다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회사에서 받은 취재수첩 잃어버렸다.. 하....
어디에서 떨군거 같은데 도저히 못찾겠더라...
마지막으로 본 게 강릉 명륜고 군대 소독지원 현장이었는데, 그 이후부터 보이질 않는다.
군에서 가져간 건 아닌 것 같더라..
12월 초에 잃어버려서 다시 새 수첩을 사기도 애매하고 해서, 올해 초에 근무했던 KBS 취재수첩을 다시 꺼냈다.
한 달 좀 안되는 기간 동안에는 이 수첩을 써야 할 것 같다...
올해 초에 내가 뭘 취재했는지를 봤다.
부산이라는 동네에 애정이 많았던지라 이것저것 많이 취재한 흔적이 보이더라.
위에 사진은 아마 부산 주택붕괴사고 취재인듯.
내가 리포트는 안했는데, 내 관내에서 벌어진 일이라 이것저것 취재한 것 같다.
아 근데 막바지에 출입처 바뀌었는데 그 전에 일어난 일이었나...?
이건 해양대학교 기관실습생 사망사건 취재했던 흔적...
아마 '신생아 두개골 골절사건'과 함께 아쉬움이 많이 남는 사건인 듯.
공통점이 있다면 두 사건 모두 우리 사회의 취약지에서 벌어진 일이고, 내가 부산에 있는 동안 끝을 보지 못했던 사건이었다는 점이다.
이런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조금 더 취재에 집중해야 하는데,
최근 나의 위치가 취재에 집중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어서 혼란스럽고, 어찌해야 할 지 감을 잡지 못하겠더라...
지금 내가 걷는 이 길이 내가 추구하는 길이 맞는지, 아닌지 확신이 없기에 고민만 많아진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오늘은 공부중] 조명의 기능
조명의 공간기능 조명을 통해서 공간을 지각할 수 있다. 피사체의 기본 형태와 위치를 알려준다. 조명의 촉각기능 세월의 흔적이나 재질을 표현할 수 있다. 광원을 빠르고 희미하게 만들면(폴오프:fall-off) 거칠고 억센 질감이 살아나고, 광원을 느리게 희미하게 하면 부드러운 느낌이 난다. 조명의 시간기능 빛을 통해 시간이나 계절을 표현할 수 있다. 조명의 심리적기능 조명을 통해 감정과 정서를 표현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밝고 폴오프를 느리게 하는 하이키 조명 은 밝은 느낌을 준다. 적은 광량으로 폴오프를 선택적으로 빠르게 하는 로우키 조명 은 신비함, 장엄함, 죄악, 숭고함 등의 느낌을 준다. 암시조명 은 하이키에서 로우키로, 하이앵글에서 로우앵글로 빠르게 전환하며 앞으로 전개될 상황에 대해 암시하는 효과를 준다.
[오늘은 공부중] 인물 구도 여백 이름
[오늘은 공부중] 방송 프로그램의 가상광고 규정
가상광고에 관한 규정은 [방송법 시행령] 제59조의 2 에 규정되어 있다. 가상광고를 틀 수 있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운동경기를 중계하는 방송 프로그램 오락에 관한 프로그램(단, 주시청층이 어린이인 경우는 제외) 스포츠 분야의 보도와 관련된 방송 프로그램 가상광고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화면 크기의 4분의 1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단, 이동형 멀티미디어 장비는 3분의 1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가상광고가 포함된 프로그램일 경우에는 방송이 시작될 때 가상광고가 포함되어 있음을 밝힐 것. 운동경기가 포함된 프로그램의 경우, 장소, 선수, 심판, 관중 위에 가상광고를 해서는 안된다. (단, 얼굴이 식별되지 않도록 흐리게 처리할 경우는 예외) 오락 또는 스포츠 보도 프로그램의 경우, 가상광고가 프로그램 내용과 구성, 시청에 영향을 미치면 안되며, 가상광고 상품을 언급, 구매를 독려해서는 안된다.
댓글
댓글 쓰기